-원래는 남에게 부탁하려 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. 양해를 구하고 몇몇 기록을 적으려 한다.
앨
범 [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에 내가 비웃으리라 (잠언 1:26)]이 나왔 을 무렵,
어느 '음악평론가'님과의 대화 도중 불싸조의 앨범을 한 두명만이 들어도 상관 없다는 말을 했다가 혼난적이 있다. ' 한 두명이
듣길 원하는 음반을 왜 CD로 찍느냐, 앨범듣고 글쓰는 사람 생각도 해야하는게 아니냐'는 것이 그분의 지론이었다. 아무 튼 한
두명은 안들었는지 앨범의 초도물량은 생각보다 빨리 다팔아버렸고 재판은 찍지 않았다. 때문에 아프리카 밤바타나 DJ 섀 도, 그리고
제이 딜라의 어머니 마저도 이 음반을 가졌음에도 정작 나는 내 음반을 챙겨두지 못했다. 이번에도 한 두명이 듣고 좋아 해도 큰
상관은 없는데 CD찍고 그런소리하면 또 혼이 날것 같아서 일단은 이렇게 테이프로 찍게됐다.
게
다가 CD플레이어가 없는 오래된 차를 타고다니기 때문에 주로 테이프나 라디오를 듣게 되는데, 그래서 일단은 내가 들을려 고 이렇게
만든거기도 하다. 레코딩과 믹스 또한 이동시 주로 워크맨으로 카셋트 테잎을 듣는 박현민(n i n a i a n)님 에 의해
이루어졌다. 하지만 차에서 카셋트를 많이 들으면 뜨거운 열때문에 테이프의 하이 음역대가 지워져버린다는 얘기도 있으니 가급 적
차에서는 테이프를 듣지 않는 것이 보존에 더 좋다고 한다. 참고하시길
90년대 테이프로 샀던 몇몇 앨범들을 이후
CD로 다시 샀지만 테이프로 들었을 때의 맛이 안나는 경우가 간혹 있었 다. 모 이건 개인이 그 음악을 처음 접했을 때 느꼈던
바에 따라 다른 것일런지도 모른다. 내 경우엔 2천년대에 나왔지만 스팽 크 록의 [YoYoYoYoYoYo] 앨범을 닌자튠에서
테이프로 받았는데, 이것은 씨디로도 레코드로도 안들었고, 오직 테이프를 통해 서만 들었다. 때문에 이 앨범이 '좋다' '죽인다' 뭐
이런것보다는 좀 각별하게 다가오는 구석이 있었는데 아무튼 이것이 단 한사람 에게라도 그렇게 느껴졌으면 내 할일은 다 한 것같다.
자
기 음악가지고 제이지가 자서전에서 썼던것처럼 훌륭한 메타포이니 이러쿵 저러쿵하는게 우스워보이긴 하지만, 아무튼 완성은 됐 다.
아니 완성이 됐다기 보다는 모든 아티스트들이 마찬가지이듯 더 이상 믹스하기를 중단했다.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런저런 샘플들 을
넣었다. 샘플과 스크래치는 언제나 그렇듯 평양감사가 수고해줬다. 저번처럼 샘플같이 안들리는 샘플들이 더 많다.
수많은
올드스쿨 DJ들은 두대의 턴테이블로 보컬파트가 빠진 브레익 부분들만을 모아서 믹스해왔다. 이는 비트와 연주에 집중 한 채 곡들을
이어주면서 브레익 댄서들로 하여금 좀 더 능률적인 춤판을 벌이게끔 도와주기 위함이었다. 우리는 두명의 비보이 출 신
멤버(서명훈, 고영일)를 가지고 있는지라 이 짧은 연주곡들이 마치 컷 케미스트나 캡 다지가 뒤지던 이름모를 45회전 경음악 도 넛
판에 들어있는 곡들처럼 들렸으면 했다. 퍼커션 멤버(정상권/미혼)는 그런 연유로 섭외했다. 모 이래저래 '포스트록'은 현재 가 장
포스트 모던하지 못한 단어인것 같다.
녹음은 언제나 그랬듯 하루에 끝냈다.-하루 전에는 셋팅을 했다- 아무튼 이것은
그때의 기록이다. 그때 우리는 서로에게 많 이 화가나 있었다. 지난 앨범 녹음때도 그랬다. 레코딩 엔지니어는 녹음을 한다기
보다는 항상 우리가 싸우는 걸 말리는 데에 더 시 간을 보냈다. 녹음할때는-게다가 그것이 원테이크라면-이미 서로가 날카로워질 대로
날카로워져 있는 상태지만 이렇게 화가나서 그걸 참 고 짜증내면서 연주하는게 녹음된 것을 들을때면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정말
이때의 화남-분노아님-이 리콜되곤 한다. 악기는 인간 이 컨트롤하는거니 그런게 녹음할 때 안들어갈 수 없을 것이다. 막 혼자
씩씩대면서 기타지판에 이상한 비브라토를 주게된다.
어차피 우리돈주고 우리가 찍은거라 어떻게되든 상관없다. 이는 책임감에서 자유롭다는 얘기다. 카세트 데크를 가지신 분들만 알아서 즐겨주시길.